본문 바로가기

등산

등산은 유산소운동이다.

등산은 유산소운동이다.

유산소운동이란aerobic exercise

운동은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하는게 운동이다.

근육속에서 에너지가 폭발할때 근육이 놀라서 수축과 이완을 하는것이다.근육이 움직일때 사용되는 에너지는 단백질,지방,탄수화물

단백질은 평상시 에너지로 사용되지않고 주로 탄수화물과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데 이중에 탄수화물은 산소가 없이도 근육속에서 폭발을 할수있다.

 

사진출처:http://troefitness.com/?page_id=20/

 

그래서 산소없이 운동하는것을 무산소운동다.anaerobic exercise

무산소운동은 산소가 없이도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이용을해서 운동이 가능한것을 말한다.

 

사진출처:http://colettelettieri.com/2014/08/19/anaerobic-threshold/

 

무산소운동은 바로바로 사용할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순발력이 필요할때 예를 들어 달리기 무거운것을 들때 무산소운동을 하면 강도가 높은 운동을 할때 산소없이 사용하고 지속적이지 않고 짧은 운동을 할때 무산소운동을 한다.대표적인 운동으로 100m달리기

이에 반면 유산소운도은 산소가 있어야된다.유산소운동은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운동으로 지방을 폭발시킬려고 할때 산소가 필요하다.당연히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니깐 다이어트에 좋타.대표적인 운동으로 트래킹,등산,수영,사이클 등이 있겠다.

그래서 다이어트에 유산소운동을 하라는것이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유산소운동으로 좋은것을 나열하자면 조깅<<수영<<등산 순으로 볼수있다.

 

사진출처:http://www.outdoorrapture.com/

 

이런 원리로 등산에 적용시켜보자.

등산초반에 너무 무리하게 올라가게되면 숨이차게된다.본의 아니게 무산소운동을 하게된다.보통 달리기나 무산소운동을 할때 근육이 지치게 된다.그럼 휴식을 취하고 다시 유산소운동을 하고 무산산소운동을 하는방식인데,등산에서 완전한 휴식없이 오래시간 무산소운동을 반복적으로 하게된면 당연히 우리 몸에 무리가 따르게 된다.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의 구별은 유산소운동같은 경우 자신의 최대운동 능력 2/3수준,심장박동능력의 75%이하수준의 운동을 말한다.여기서 유산소 운동의 자기에 맞는 심박수 계산법이 있다.

목표심박수 계산법=(220-자기나이)×0.75 이다.

20대는 145번,30대는 140번,40대는 13번,50대는 125번,60대는 115번

 

손까락을 끼워서 심박수를 재는 기기도 있따.자기에 맞는 운동이 좋겠다.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런 기기를 재면서 등산이나 운동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가장 쉽게 자기자신이 무산소운동을 하는지 무산소운동을 하는지 아는 방법은 운동하고 있을때 자신이 어떤숨을 쉬고 있는지를 보면된다. 숨이 목이나 가슴으로 쉬고 있으면 무산소 배로 숨을 쉬고 있으면 유산소운동을 하고 있는것이다.

좀더 쉽게 말하자면 등산이나 운동을 할때 헐떡거리며 운동을 하고있으면 무산소운동,복식호흡처름 숨을 길게 내쉬면 유산소운동을하고 있는것이다.이렇게 자신에 맞는 유산소운동법으로 등산을 해보자.

'등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산시,좋은 식품으로.  (0) 2015.08.01
등산,생존을 위한 체온,에너지 유지.  (0) 2015.07.26
심장의 수명연장,등산-2  (0) 2015.07.19
심장의 수명연장,등산-1  (0) 2015.07.18
대한민국 3대폭포  (1) 2015.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