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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중국물류,총비용GDP 선진국2배

중국 전체 총물류비 GDP에서 차지하는 전체 비중이 선진국과 평균의 2배보다 높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최근 중국은 물류의 양적인면으론 세계최고에서 시스템과 선진화에 물류강국을 꿈꾸고 있다.

이에 대한 중국보고서가 나오면서 물류관련 통계와 선진국과의 비교분석에 관한 소식을 올려본다.

 

중국물류총비용GDP차지비중 선진국보다 2 높다.

 

최근2년간 중국 물류 총비용GDP 차지비중 18% 정도되다. 선진국의 2, 글로벌 평균수준보다 6.5% 높다. 중국물류 원가 높지만 구체적인 원가 절감 방안 아직 검토 중이다.

최근 끝난2015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원가 절감”은 내년경제 구조 개혁임무 중 하나로 분명히 제시했다.

지금까지 물류원가절감에 대한 여러 가지 문서 있지만 오직GDP’ 업적 심사 때문에 집행 효과가 좋지 않았다.

단일적으로 기업의 물류운영 측면에서만 보면 화물1 1km당 운송가격 선진국보다 낮다. 대록, 항공 운임도 미국보다 낮다. 그런데 물류원가는 미국보다 낮다는 뜻이 아닙니다. 미국 물류 시스템 발전을 잘 되고 있고 통합 물류로 화물 한번에 제대로 배송 가능하다. 중국 같은 경우 여러 차례에 걸쳐서 운송하고 운송 중간 과정 많고 요금도 많이 발생한다. 운송주기도 길다. 키로 당 운임 낮더라도 총 원가는 선진국보다 높을 수 밖에 없다.

중국 물류 기업의 발전을 난항을 겪고 있다.

하나는 빠르게 상승하는 노무비용으로 물류원가 증가; 둘째는 기업경영제도 원가 높다. 각종 신고, 허가증 취득 등 필요한 인력 물력 투임. 토지 사용 비용도 다른 수공업보다 높다. 뿐만 아니라 도시화 수준이 높은 도시, 예를 들어 베이징 시 물류 창고의 발전을 제한할 수 있.

 

 

원문:中国物流总费用占比GDP2倍于发达国家

 

近两年,我国社会物流总费用占GDP的比重保持在18%左右,这一比例是发达国家的2倍,高于全球平均水平约6.5个百分点。物流成本偏高但目前尚无如何降低物流成本的具体方案。

刚刚结束的2015年中央经济工作会议,明确了“降成本”是明年经济结构改革的任务之一.
目前,已有多份文件内容涉及降低物流成本,但“唯GDP”等政绩考核因素,导致文件执行效果并不理想。

“单从物流企业的运营角度看,我国每1吨货物运送1公里的价格低于发达国家,陆海空运费也比美国低。但这并不代表我国物流成本低于美国。”中国物流信息中心副主任何辉在接受媒体采访时表示,美国现代物流体系发展较好,其一体化物流可以使货物送达一次到位。而在我国,货物往往要分几个批次才能运送完毕,且中间环节多、收费项目多、周转期长,即便吨公里运费低,总成本依然高于发达国家。

这就意味着,我国物流企业的发展举步维艰。
“一是快速上涨的人工成本,导致物流成本持续增加;二是物流企业经营的制度成本太高,例如各种申报、审批、许可证的获得都需要投入大量人力物力。在土地使用上,物流企业获得的土地价格也高于工业项目。”“不仅如此,有些城市化水平较高的城市,例如北京市,可能还会限制仓储等物流的发展。
“由于体制机制的制约 导致地方政府通过地方保护的方式,保证本地物流企业的发展,限制外地企业介入。”
一个国家托盘的拥有总量是衡量这个国家物流现代化运作水平高低的标志之一。有关资料显示,美国的托盘人均占有7~8个,日本托盘人均占有4~5个,而我国托盘拥有总量远远低于发达国家,人均占有不到0.1.“通过租赁等方式循环使用托盘,每个托盘的成本就会下降。
提高信息化水平,推动“互联网+流通”的发展,也是降低物流成本的重要途径。

 

출처:http://business.sohu.com/20151226/n432632846.shtml